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πŸ’­ 생각정리

κ²Έμ†ν•œ μžμ„Έμ™€ resilience

μ˜€λŠ˜μ€ 개발이 μ•„λ‹Œ λ‹€λ₯Έ 이야기에 λŒ€ν•΄ λ‹€λ£° μ˜ˆμ •μ΄λ‹€.
λ‚΄ 생각과 λŠλ‚Œμ„ λˆ„κ΅¬λΌλ„ λ³Ό 수 μžˆλŠ” 곡간에 λ‚¨κΈ°λŠ” 게 μ–΄μƒ‰ν•˜μ§€λ§Œ, μ‘°κΈˆμ”© λ‚΄ comfort zone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λŠ” μΌνƒˆ(?)을 ν•΄λ³ΌκΉŒ μ‹Άλ‹€. 글을 μ μœΌλ©΄μ„œ 생각 정리도 ν•  κ²Έ, λ‚˜μ€‘μ— 같은 μ‹¬λž€ν•¨μ„ λŠκ»΄λ„ 'κ·Έλ•Œλ„ 이런 λ§ˆμŒμ΄μ—ˆκ΅¬λ‚˜'ν•˜κ³  털어버리고, 더 쒋은 λ°©ν–₯으둜 λ‚˜μ•„κ°€κΈ° μœ„ν•΄ 끄적여 λ³Έλ‹€.

 

'λ‚΄κ°€ μ•Œκ³  μžˆλŠ” 것에 λŒ€ν•œ μ˜μ‹¬'κ³Ό 'λ‚΄κ°€ 틀릴 μˆ˜λ„ μžˆλ‹€λŠ” 겸손'의 차이λ₯Ό λ§Œλ“œλŠ” 게 뭘까.

 

λŒ€ν•™ μž¬ν•™ μ‹œμ ˆ 심리학 전곡 μˆ˜μ—… 쀑, ν•œ 학생이 κ΅μˆ˜λ‹˜κ»˜ μ–΄λ–€ μ£Ό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μ—¬μ­€λ΄€μ—ˆλ‹€.

κ΅μˆ˜λΌλŠ” 직업 νŠΉμ„±μƒ, λ°•ν•™ν•˜κ²Œ ν•΄λ‹Ή μ£Όμ œμ—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을 해쀄 κ±°λΌλŠ” κΈ°λŒ€μ™€λŠ” 달리

λ‹Ήμ‹ κ»˜μ„œλŠ” ν•΄λ‹Ή λΆ„μ•Όκ°€ 전문은 μ•„λ‹ˆλΌ 직접적인 λŒ€λ‹΅μ€ 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°λ‚˜, λ‹Ήμ‹ μ˜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이런 의견이 있고, μ–΄λ– ν•œ 경둜λ₯Ό 톡해 ν•΄λ‹Ή μ§ˆλ¬Έμ— λŒ€ν•œ 닡을 ꡬ해보라고 ν•˜μ…¨λ‹€. 

 

μ–΄λ–€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'κ΅μˆ˜κ°€ 그것도 λͺ¨λ₯΄λ‚˜? λͺ¨λ₯΄λ‹ˆκΉŒ λ– λ„˜κΈ°λŠ” κ±° 아냐?'라고 생각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 

ν•˜μ§€λ§Œ 심리학 λΆ„μ•ΌλŠ” 아직 μ‹¬ν•΄μ²˜λŸΌ, 우리 λ‡Œ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κ³  μžˆλŠ” 것보닀 μ•Œμ•„κ°€μ•Ό ν•˜λŠ” μ˜μ—­μ΄ 더 λ§Ž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

그리고 병원에 갈 λ•Œμ—λ„ λ‚΄κ³Ό, μ™Έκ³Ό, μ •ν˜•μ™Έκ³Ό λ“± μ—¬λŸ¬ λΆ„μ•Όμ˜ νŠΉμˆ˜μ„±μ΄ μžˆλ“―μ΄, 학생이 ν–ˆλ˜ μ§ˆλ¬Έλ„ λ§ˆμ°¬κ°€μ§€μ˜€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•˜μ‹  κ±° κ°™λ‹€. μžμ‹ μ˜ μœ„μΉ˜μ—μ„œ 전달할 수 μžˆλŠ” 지식과 μŠ΅λ“ κ²½λ‘œμ— λŒ€ν•œ 곡유, 틀릴 수 μžˆλ‹€λŠ” 겸손함, 그리고 λͺ¨λ₯΄λŠ” 것에 λŒ€ν•œ 인정이 λͺ‡ 년이 μ§€λ‚œ μ§€κΈˆλ„ 기얡에 λ‚¨λŠ”λ‹€.

 

였늘 글을 적게 된 것은 λ‚˜λŠ” λ‚΄κ°€ μ•Œκ³  μžˆλŠ” 것에 λŒ€ν•œ 확신이 μ—†μ–΄μ„œ 계속 μ˜μ‹¬μ„ ν•˜κ³ , μ™„λ²½νžˆ λ‚΄ 것이 λ˜μ§€ μ•Šμ€ 지식에 λŒ€ν•œ μžμ‹ μ΄ μ—†λ‹€λŠ” κ³ λ―Ό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λ‚΄κ°€ μΆ”κ΅¬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은 'μ•Œκ³  μžˆλŠ” 것에 λŒ€ν•œ κ²Έμ†μ˜ μžμ„Έ'인데 λ‘˜μ˜ 간격을 쀄일 수 μžˆλŠ” 방법은 뭘까?


 

μš”μ¦˜ μ—΄μ‹¬νžˆ λΈ”λ‘œκ·Έ ν¬μŠ€νŒ…μ„ ν•˜κ³  μžˆλŠ”λ°, 며칠이 μ§€λ‚œ ν›„ ν•΄λ‹Ή λ‚΄μš©μ— λŒ€ν•œ 기얡이 κΉŒλ§ˆλ“ν•˜λ‹€. 

λ­”κ°€ ν•™μŠ΅ λ°©ν–₯이 잘λͺ»λœ 것이 μ•„λ‹κΉŒ? κΉŒλ¨ΉλŠ” 게 μžμ—°μŠ€λŸ¬μš΄ 건가? 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λ„ λ‚˜λž‘ 같은 고민을 ν• κΉŒ?

ν•΄λ‹Ή λ‚΄μš©μ— λŒ€ν•΄ λͺ‡ 년이 μ§€λ‚˜λ„ μžμ‹  있게 술술 μ΄μ•ΌκΈ°ν•˜λ €λ©΄ μ–΄λ–€ κ³Όμ •μœΌλ‘œ ν•™μŠ΅μ„ ν•΄μ•Ό ν• κΉŒ?

그리고 '이 λΆ„μ•Όλ§ŒνΌμ€ λ‚΄κ°€ μ „λ¬Έκ°€λ‹€'라고 생각할 만큼 곡뢀λ₯Ό ν•˜λ©΄, λ‚΄κ°€ 틀릴 κ°€λŠ₯성은 적닀고 μƒκ°ν•˜λŠ” 게 μžμ‹ κ°μΌκΉŒ μ˜€λ§Œν•¨μΌκΉŒ? λˆ„κ΅°κ°€μ—κ²Œ μžμ‹  있게 ν”Όλ“œλ°±μ„ 쀄 만큼, μƒλŒ€μ˜ 생각 ν˜•μ„±μ— 영ν–₯을 쀄 만큼, λ‚΄κ°€ μ•Œκ³  μžˆλŠ” 게 λ§žλ‹€κ³  μžμ‹ 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?

 

예λ₯Ό λ“€λ©΄ 글을 읽닀가 'λ¬Έλ²•μ μœΌλ‘œ ν‹€λ¦° ν‘œν˜„μ΄λ‹€'라고 지적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사싀은 λ‚΄κ°€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λ¬Έλ²•κ³ΌλŠ” λ‹€λ₯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–΄μƒ‰ν•œ κ²ƒμ΄κ±°λ‚˜, λ‚΄κ°€ λ¬Έλ²•μ μœΌλ‘œ μ•Œκ³  μžˆλŠ” 정도가 κΉŠμ§€ μ•Šμ•„, λ¬Έλ²•μ μœΌλ‘œ λ§žλŠ” ν‘œν˜„μΈλ°, 'λ‚΄κ°€ μ•Œκ³  μžˆλŠ” 것'이 νŒλ‹¨μ˜ 기쀀이 λ˜μ–΄ 잘λͺ»λ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€€ 것일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 

 

글을 μ“°λ‹€λ³΄λ‹ˆ μ–΄λ–€ 정보에 λŒ€ν•œ 좜처λ₯Ό μ œκ³΅ν•˜λ©΄ ν•΄λ‹Ή ν”Όλ“œλ°±μ— 신뒰도가 λ†’μ•„μ§ˆ 수 μžˆλ‹€κ³  생각이 λ“€μ—ˆλ‹€.

ꡭ어ꡭ립원에 μ˜ν•˜λ©΄ ν•΄λ‹Ή ν‘œν˜„μ΄ λ¬Έλ²•μ μœΌλ‘œ 였λ₯˜κ°€ μ—†λ‹€κ³  ν•˜λ©΄ ν•΄λ‹Ή ν”Όλ“œλ°± μ œκ³΅μžκ°€ ν‹€λ¦¬λ‹€λŠ” 것을 인정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‹€.


 

근데 좜처둜 κ°€μ Έμ˜¨ 곳의 정보가 μ–Όλ§ˆλ‚˜ 신뒰성이 높은 지에 λŒ€ν•œ 점검은 μ–΄λ–»κ²Œ ν•˜μ§€?  그러면 근원적인 source에 μ ‘κ·Όν•΄μ„œ 크둜슀체크λ₯Ό ν•΄μ•Όν•˜κ² μ§€? κ·ΈλŸ¬λ‹€κ°€ μ›λž˜ μ˜λ¬Έμ„ μ§€λ…”λ˜ κ³³μ—μ„œ sourceκΉŒμ§€ μ˜€λ‹€λ³΄λ©΄ ν•΄λ‹Ή λ‚΄μš©μ— λŒ€ν•œ 정리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ν•˜κ³ , κ·Έ λ°©λŒ€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μ–΄λ–»κ²Œ 머릿속에 κ°μΈμ‹œν‚¬ 수 μžˆμ„κΉŒ?

 

이 뢀뢄에 λŒ€ν•œ 고민은 μ•„λ¬΄λž˜λ„ μ’€ 더 해봐야 ν•  κ±° κ°™λ‹€. 

λ‹€λ₯Έ λΆ„λ“€κ³ΌλŠ” 달리 λ‹¨μˆœνžˆ κΈ€λ‘œ μ •λ¦¬ν•˜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Š” 기얡을 μž˜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편인 κ±° κ°™λ‹€.

μž…μΆœλ ₯ μž₯치 ν•˜λ‚˜(읽고/μ“°κΈ°)λ‘œλŠ” λΆ€μ‘±ν•œ κ±° κ°™κΈ° λ•Œλ¬Έμ—, λ§λ‘œ μ†Œλ¦¬λ‚΄μ–΄ ν•΄λ‹Ή 정보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방식을 μ—°μŠ΅ν•΄ 볼까 μ‹Άλ‹€.

 

면접을 μ€€λΉ„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아직 이 뢀뢄이 많이 λΆ€μ‘±ν•œ κ±° κ°™λ‹€λŠ” 생각이 λ“€μ—ˆλ‹€.

말을 μž˜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λ§ν•˜λŠ” μ—°μŠ΅μ„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게 μ’€ μ–΄μƒ‰ν•œ κ±° κ°™μ§€λ§Œ,

'자유둭게 μ–΄λ–€ μ£Όμ œ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„€λͺ…ν•΄λ³΄μ„Έμš”'라고 ν•˜λ©΄ μ–΄μ©” 쀄 λͺ¨λ₯΄λŠ” 상황이라면 μ—°μŠ΅μ΄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 상황이라고 λ³Έλ‹€.


뢀정적인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μœΌλ©΄ μ˜κΈ°μ†ŒμΉ¨ν•΄μ§„λ‹€.

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ž˜μ€ λͺ¨λ₯΄μ§€λ§Œ, λ‚˜λŠ” λ‚΄ μžμ‹ μ˜ 감정에 μ†”μ§ν•΄μ§€λŠ” λ°©ν–₯이 κ±΄κ°•ν•œ 거라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constructive ν”Όλ“œλ°±μ΄λΌκ³  해도 κ·Έ λ°©ν–₯성을 μ œμ‹œν•œ κ²ƒκ³ΌλŠ” λ³„κ°œλ‘œ, λ‚΄κ°€ λ„ˆλ¬΄λ‚˜λ„ λΆ€μ‘±ν•œ μ‚¬λžŒμ΄λΌλŠ” 메타인지(?)λ•Œλ¬Έμ— 

λΆ€λ„λŸ½κΈ°λ„ ν•˜κ³  μ΄μ „μ˜ λ‚΄ 방식듀에 λŒ€ν•œ νšŒμ˜κ°μ— 빠지기도 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±°κΈ°μ„œ 그치면 솔직함을 λΉ™μžν•œ 자포자기라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이 뢀정적인 감정 μ—λ„ˆμ§€λŠ” μžμ—° μ†Œλ©Έ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μ—λ„ˆμ§€μ˜ λ°©ν–₯을 쒋은 μͺ½μœΌλ‘œ μ“°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 

Resilience, νšŒλ³΅νƒ„λ ₯μ„± μ΄λΌλŠ” 말을 μ°Έ μ’‹μ•„ν•œλ‹€.

뢀정적인 μ—λ„ˆμ§€λΌλ„ 뢀쑱함을 μ±„μš°λŠ” λ°©ν–₯으둜 λ³€ν™˜ν•΄μ„œ λ‹¨λ‹¨ν•΄μ§€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μ •λ¦¬ν–ˆλ˜ 글듀에 λŒ€ν•œ 고민을 λ”ν•˜κ³ , ν•΄λ‹Ή λ‚΄μš©μ„ 말둜 ν•˜λŠ” μ—°μŠ΅μ„ ν•΄μ„œ 'λ‚΄ κ±°'둜 λ§Œλ“œλŠ” 과정을 λ°Ÿλ‹€ 보면

μ–Έμ  κ°€λŠ” μžμ‹ μžˆκ²Œ μ•„λŠ” 것을 λ§ν•˜λ©΄μ„œλ„ κ²Έμ†ν•˜κ²Œ 뢀쑱함을 인정할 수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΄ 될 수 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 μ‹Άλ‹€.